JIRA 5.0 버전이 릴리스 되었습니다

JIRA 5.0 버전이 지난 3월에 릴리스 되었습니다. (공식 릴리스 날짜는 2.22일)

공식 릴리스 날짜가 실제 릴리스 일과는 다른 이유

(tick) 공식 릴리스 날짜는 유지보수 기간과 연관되어 고객에게 몇일 차이로도 제품버전업 여부를 다르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공식 릴리스 날짜는 미리 계획된 날짜를 사용하며, 실제 릴리스는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 계획된 날짜보다 일반적으로 며칠에서 몇주 지연이 될 수 있습니다.

금번 5.0 릴리스에 대하여

(tick) 오랜만의 릴리스 임에도 불구하고 사용자가 체감할 수 있는 큰 변화는 없었기 때문에 공식적인 공지도 사실 많이 늦어졌습니다.

(tick) 내부적으로는 많은 변경사항이 포함되었지만, 실제 4.4.X 버전에서 5.0 으로의 큰 메이저 버전없 인점을 감안하면 다소 실망스러운 부분도 있는 점 국내 파트너사인 하는 골드피처 입장에서도 아쉬운 부분입니다.

(tick) 오히려 가격적인 부분에서 라이센스 정책이 크게 변경되어 기존 무제한 사용자 라이센스 가격이 매우 많이 오른 이유로 인해 오히려 버전을 5.0 으로 크게 변경한 것이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 기 존 무제한 사용자 라이센스 구매 고객은 2014년 2월 22일까지 기존 라이센스 유지보수를 연장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에는 500/2000/10000/Unlimited 라이센스 중 한가지를 선택하셔야 하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JIRA 라이센스와 가격정책 문서 참조)

 

릴리스 노트

 

 

 

2012년 2월 22일

JIRA 5.0 버전이 릴리스 되었습니다.

개요

JIRA 5.0 사람과 팀, 어플리케이션을 연결합니다. 사용자는 이슈와 검색 결과를 서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슈 내에서 다른 사람의 주의를 주기 위해 동료를 '@username' 으로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원격 이슈링크는 다른 어플리케이션에서 JIRA 이슈와 오브젝트 그리고 페이지를 연결시켜 줍니다. 활동내역은 연결된 Atlassian 어플리케이션과 다른 서드파트 어플의 모든 히스토리를 보여줍니다.

추가로, JIRA 5.0의 새로운 API 들은 JIRA를 다른 어플과 연결할 수 있도록 개발자에게 기능을 제공합니다:

  • 새로운 REST API 를 통해 이슈의 모든 상황을 관리.
  • 새로운 원격 이슈 링크와 활동내역 API.
  • 안정된 JIRA를 위한 Java API.

주요특징:

이슈 공유와 사용자 명시

이슈의 신속한 생성 및 편집



  • 다른 JIRA 사이트의 JIRA 이슈 생성 링크
  • 임의의 URL에 대한 생성 링크
  • JIRA의 Java 혹은 REST API를 통한 생성 링크
  • 다른 사용자와 빠르게 이슈 공유
  • 이슈 댓글에서 다른 사용자 명시
  • 입력 시 사용자명과 메일주소 자동완성
  • 다이얼로그 박스에서 신속한 이슈 생성 및 수정
  • 여러 이슈 연속 생성
  • 가장 자주 사용하는 필드 보이도록 커스터마이즈

기타사항:

 

피드백에 감사합니다:

30 개의 새로운 요청 기능 구현
1500 이상의 요구내용 처리

여러분의 투표와 이슈등록이 제품을 더욱 개선시키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Upgrading to JIRA 5.0

JIRA 5.0은 JIRA 다운로드 페이지나 JIRA Download Center 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하시기 전에는 반드시 JIRA 5.0 Release Notes를 참조하십시요.

 

개발자를 위한 노트: Atlassian 개발 사이트의 Preparing for JIRA 5.0 문서를 참조하십시요.

주요특징


원격(Remote) 이슈 링크

원격이슈 링크(remote issue links) 기능은 JIRA 이슈를 외부의 JIRA 설치 사이트로 연결하는 강력한 기능입니다.

Java와 REST API를 통해 이러한 링크를 추가할 수 있으며, 사용자들은 다음사항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JIRA이슈를 다른 JIRA 사이트의 이슈와 연결하는 링크 추가.
  • JIRA 이슈에서 Confluence 페이지 검색하고 해당 페이지에 대한 이슈 링크 추가.
  • JIRA 에서 다른 웹 페이지의 URL로의 이슈링크를 추가. 예를 들면 문서페이지, 기술문서, 혹은 다른 웹사이트의 페이지.

실제 사용모습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다음의 위치라면:

  • JIRA 사용자 — JIRA에서 원격이슈 링크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사항을 JIRA 5.0 Release Notes 에서 확인하십시요.
  • JIRA 시스템 관리자 — JIRA와 다른 어플리케이션간의 필요한 어플리케이션 링크를 셋업하여 사용자가 원격이슈링크를 만들 수 있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 JIRA 5.0 Release Notes 를 참조하십시요.
  • JIRA 개발자 — 개발자 문서 사이트의 JIRA Remote Issue Links 문서를 참조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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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공유 및 사용자 명시

Screenshot: Sharing a list of issues with other users

스크린샷: 이슈 댓글에서 사용자 명시

다른 사람이 JIRA 이슈를 보도록 혹은 이슈목록을 보도록 하고 싶으신가요?

  • 이슈 보기 혹은 이슈탐색기목록의 이슈에서 상단 우측의 공유(Share) 버튼을 클릭 (혹은 s 타이핑) 하여 JIRA 사용자를 지정(사용자명이나 사용자아이디 기준) 하거나 이슈를 공유하고 싶은 다른 사람의 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수신자는 이슈에 대한 링크를 받게 될 것입니다. (이슈 탐색기를 이용하는 경우는 '공유' 이슈목록).

(정보) 참고사항:

  • 사용자 '언급' 시에 '후보 사용자' 기능이나 '공유(Share)' 버튼을 사용하려면 사용자 열람 권한 (global permission) 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JIRA 사용자의 아이디를 알고 있다면, 권한이 없어도 사용자를 언급할 수 있습니다.
  • JIRA 시스템 관리자는 '공유' 및 '언급' 기능을 동작하게 하려면 JIRA의 SMTP 메일 서버 설정을 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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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 이슈생성과 수정

JIRA 5.0은 이슈 및 서브작업의 생성을 더욱 빠르게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슈의 생성과 편집은 이제 다이얼로그 박스 (separate form 보다 유용한) 를 통해 이루어지므로 현재 페이지를 떠날필요도 없으며 이슈나 서브작업을 생성하기 위해 페이지를 새로고침 할 필요도 없습니다.

또한 이슈생성/이슈편집 다이얼로그 박스를 커스터마이즈 하여 설정필드(Configure Fields) 버튼을 통해 필드를 추가 혹은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JIRA는 최근의 선택 필드를 기억하여 이슈를 생성 혹은 편집 시에 가장 자주 사용되는 필드를 다이얼로그 박스에서 보이도록 해 줍니다.

이슈 생성 다이얼로그 박스는 유사한 옵션으로 연속된 이슈의 생성을 빠르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생성(Create) 버튼을 누르기 전에 Create another 체크박스를 선택하면 JIRA는 이전 사용된 필드값을 가진 대신 요약(제목) 필드만 비어진 새로운 이슈생성 다이얼로그 박스를 자동으로 이슈 생성 후 보여줍니다. 이전 생성된 이슈에 첨부된 첨부파일은 이 기능을 통해 전달되지는 않는 점 유의 하십시요.

담당자, 프로젝트 그리고 이슈타입 필드도 '자동완성'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더이상 이슈를 생성 편집 시에 이 필드를 지정하기 위해 전체 목록을 스크롤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또한 'c' 를 타이핑하여 이슈를 빠르게 생성하기 위해 다이얼로그 박스에 접근할 수 있으며 이슈탐색기에서 선택된 이슈 혹은 이슈 보기화면에서 'e' 를 클릭하여 이슈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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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스토리를 대상으로 이슈 검색

'CHANGED' 연산자 도입

JIRA 4.4.3에서 도입된, JQLCHANGED 연산자가 도입되어 FROM, TO, ON, DURING, BEFORE, AFTER 그리고 BY 와 같이 Status, Assignee, Priority, Reporter, Resolution 그리고 Fix Version 필드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이 링크 는 'jira.atlassian.com' 사이트의 JIRA 프로젝트에 대해 Fix Version 필드가 5.0 으로 변경 로깅된 모든 이슈를 보여줍니다.

redicate을 이용하여 CHANGED 연산자를 이용한 복잡한 JQL 질의를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의 JQL 질의는:

 

status changed FROM "In QA Review" TO "QA Rejected" BY freddo AFTER startOfWeek() BEFORE endOfWeek()

Status 필드값이 어느 한 시점에서 "In QA Review" 에서 "QA Rejected" 으로 freddo 사용자가 금주 중에 변경한 모든 이슈를 검색합니다.

위의 스크린샷의 'Single Level Group By Report'  를 생성하는 것과 같은 Team 으로 그룹핑된 복잡한 질의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WAS' 연산자 도입

또한 JIRA 4.4.3 에서 소개된 WAS 연산자가 Fix Version 필드와 동작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다음의 JQL 질의는:

fixVersion WAS 4.4

Fix Version 필드가 과거 (혹은 현재) 4.4로 설정된 모든 이슈를 검색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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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내역(Activity streams)이 이제 다른 어플리케이션에서도 확인가능


스크린샷: 활동내역 가짓이 다른 Atlassian 어플리케이션
의 활동내역을 보여줍니다.

스크린샷: 활동내역 가짓이 non-Atlassian 어플리케이션의
활동내역을 보여줍니다.

JIRA 4.4에서 소개된 활동내역 기능을 확장하여:

  • 다른 Atlassian 어플이케이션 (Confluence, FishEye/Crucible 그리고 Bamboo) 에서의 외부 활동내역도 Application Link 를 통해 보여줍니다.
  • JIRA 대시보드에서 Activity Stream gadget 에 외부 활동내역도 표시되도록 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REST API 혹은 로컬에서 Java 를 통해 원격 어플리케이션의 활동내역에 엔트리를 생성하는 API 를 제공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개발자 문서 사이트의 Preparing for JIRA 5.0 항목을 참조하십시요.

이러한 새 기능을 통해 다음 사항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JIRA에서의 활동내역을 통해 Confluence 페이지의 업데이트 상황을 보고 자세한 사항을 확인하기 위해 해당 Confluence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다른 JIRA 사이트에서 업데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개발팀의 JIRA 사이트에서 (방화벽 뒤에 위치한) 고객지원 부서의 JIRA 사이트의 활동내역을 포함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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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사용자의 공유필터와 대시보드 관리

JIRA 4.4.1에서 소개된 기능에, JIRA 관리자가 다른 사용자의  필터대시보드 를 소유자 변경이나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공유필터 혹은 대시보드는 다른사용자와 공유한 작성자에 의해서 생성됩니다.

JIRA 가 이러한 공유필터/대시보드를 작성자에 의해서만 수정 편집되도록 했었지만, 이제는 JIRA 관리자가 조직을 떠난 사용자가 남겨둔 공유필터나 대시보드를 만약 다른 사용자들이 여전히 사용중이라면 수정 편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관리(Administration) > 사용자(Users) > 공유필터(Shared Filters) 혹은 공유 대비보드(Shared Dashboards) (혹은 키보드 단축키 g + g + 타이핑 shared filters 혹은 shared dashboard)를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유필터' 혹은 ' 공유 대시보드' 페이지에서 공유된 필터나 대시보드를 찾을 수도 있고 혹은 편집 , 삭제도 가능합니다.

(정보) 공유오브젝트 생성(Create Shared Objects) (global permission) 권한을 가진 사람만이 이러한 필터나 대시보드를 다른 사용자와 공유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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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메뉴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선

JIRA 4.4 에서 개선된 관리 사용자 인터페이스 (UI) 가 추가적으로 JIRA 5.0 에서 더욱 개선되어 여러가지 기존의 폼들이 편리한 다이얼로그 박스 형태로 변경되었습니다.

예를들면, 사용자 추가 폼이 이제는 다이얼로그 박스로 변경되어, JIRA 관리자 영역의 사용자 페이지의 사용자 추가 를 클릭하여 접근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사용자 추가에 대한 다이얼로그 박스와 더불어,  '첨부(Attachments)' 와 '워크플로우(Workflows)' 페이지도 새롭게 디자인되어 다이얼로그 박스 형태로 구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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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T API (튜토리얼 포함)를 통한 JIRA 이슈 작업

JIRA의 REST API가 큰 변경사항 및 개선사항을 다음과 같이 포함하였습니다:

  • 새로운 이슈 생성.
  • 새로운 이슈 생성과 기존 이슈편집에 대한 메타데이터 검색.
  • 기존의 이슈 및 그 서브작업 삭제.
  • 원격 이슈링크 생성.
  • 즐겨찾는 필터와 대시보드로부터 메타데이터 검색.
  • 권한에 대한 메타데이터 검색.
  • 모든 시스템 필드와 JIRA의 빌트인 커스텀 필드에 대한 지원.

(정보) JIRA REST API에 대한 URL의 api-version 컴포넌트 명이 '2.0.alpha1' 에서 간단히 '2' 로 변경되었습니다 (혹은 JIRA 버전에서 사용가능한 가장 최신의 REST API를 사용하는 경우는 'latest').

자세한 사항은 개발자 문서 사이트의 Preparing for JIRA 5.0 문서를 참조하십시요.

새로운 REST API의 개선사항을 사용하기 용이하도록 REST API Tutorials 을 제공합니다.

(정보) 또한 Atlassian's 새로운 REST API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Atlassian Plugin SDK 에 포함) SDK환경에서 JIRA에 접근하는 URL 끝에 /plugins/servlet/restbrowser#/user/search 를 더하여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http://localhost:2990/jira/plugins/servlet/restbrowser#/user/searc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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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화된 Java API

JIRA의 Java API가 큰 변경사항과 개선사항을 다음과 같이 포함하게 되었습니다:

  • JIRA 향후 버전을 위한 안정적 호환성. 자세한 사항은 Java API Policy for JIRA 문서를 참조하십시요.
  • 사용되지 않는 OSUser 클래스 제거.
  • 사용되지 않는 요약화면과 관련 API 제거 (JIRA 4.0 에서 가짓으로 대체).

자세한 사항은 개발자 문서 사이트의 Preparing for JIRA 5.0 문서를 참조하십시요.

JIRA 5.0 플러그인 개발자라면, 새롭게 나온 JIRA plugin tutorials 문서를 참고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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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트러블슈팅 및 디버깅 도구

JIRA 5.0 은 여러 관리자가 설정을 디버깅 하는 툴을 추가하였습니다.

  • 많은 수의 메일 디버깅 도구가 관리메뉴의 트러블슈팅과 지원 항목로깅과 프로파일링페이지에 추가되었습니다.
    • 메일로깅 사용설정 혹은 사용중지
    • 메일로깅 디버그 시작 혹은 중지
    • 기본 로거 섹션에서 새로운 패키지에 대해 쉽게 로깅레벨 설정.
  • LDAP 연결에 대한 테스트와 트러블슈팅을 위해 기본연결, 사용자 검색, 사용자 멤버쉽, 그룹 검색, 그룹 멥버쉽과 인증과 같은 더 많은 테스팅이 제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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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메일 관리 마법사

JIRA 5.0에서는 새로운 메일 처리 마법사 를 제공하여 이슈 생성이나 메일로부터의 댓글처리르 위한 메일 핸들러를 설정하는 절차를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더이상 JIRA service 를 설정하고 복잡한 메일 핸들러 파라미터를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간단히 마법사를 통해 메일 핸들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JIRA 메일 설정 옵션의 레이아웃을 개선하였습니다. 관리자 페이지의 메일 서버 항목의 설정 옵션이 2개 페이지로 구분되어 - 하나는 Outgoing Mail (SMTP) Incoming Mail (POP/IMAP) 설정 - 보여집니다. 메일 핸들러에 대한 설정옵션은 관리자메뉴의 서비스 항목에서 Incoming Mail 페이지로 이동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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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보기' 페이지 개선

'이슈보기' 페이지가 다음과 같이 개선되었습니다:

    • 이슈보기' 페이지의 
이슈링크
      항목이 새롭게 디자인되어 원격이슈링크 (
above
    ) 를 포함하여 공간을 더욱 잘 활용하도록 하였습니다 - 이전 JIRA 버전의 이슈링크를 보이는데 사용한 분리선도 제거되었습니다.
  • 이슈 보기 페이지의 오른쪽이 이제 고정길이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슈보기' 페이지가 최대화 되어도 (고급 모니터에서) 관련된 필드명이나 값이 그대로 유지됩니다..
    이러한 JIRA 5.0 이전 버전에서는 활동내역 항목에서 어떠한 탭을 누르더라도 전체 '이슈보기' 화면이 표시되었습니다. JIRA 5.0 부터는 이러한 각각의 내용들 (선택안된) 탭들은 오직 사용자가 클릭하여야만 로딩됩니다. 이러한 동작을 통해 이러한 탭에서의 정보접근을 더욱 빠르게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개발자를 위한 내용 - '이슈보기' 페이지의 왼쪽 부분이 웹 패널을 통해 커스터마이즈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슈보기' 페이지의 작업 바 아래의 어느 부분이든지 커스터마이즈한 캐널을 사용해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정보) 웹 패널 위치는  atl.jira.view.issue.left.context 입니다 — 자세한 사항은 개발자 문서 사이트에서 View Issue Page Locations 페이지 (Web Fragments) 를 참조하십시요. 또한 '이슈보기' 페이지의 우측부분의 커스터마이징을 위한 예제 plugin tutorial 도 참조하십시요. (JIRA 4.4 에서 가능해진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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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IRA Add-Ons (플러그인과 연동)

JIRA 5.0 은 JIRA와의 연동을 원하는 개발자를 위한 많은 새로운 기능을 포함하여 원격이슈링크와 활동내역, 그리고 REST API (link), 안정화된 Java API를 제공합니다.

JIRA 고객은 이미 이러한 새로운 기능을 확인하셨을 것입닏.

  • 100개 이상의 JIRA 5.0 연동 (5.0 릴리스 시), 많은 플러그인 개발자가 이미 JIRA 5.0 호환되는 플러그인들을 구현하였습니다.
  • JIRA의 안정된 Java와 새로운 REST API는 Add-On 개발자가 JIRA와의 빌드연동을 할 수 있도록 하여 향후의 JIRA 5.x 릴리스에도 호환될 수 있도록 지원됩니다. 업그레이드가 쉬워지게 됩니다.
  • 이러한 많은 연동은 새로운 활동내역 및 원격이슈링크 기능을 이용합니다.

JIRA 5.0 과 호환되는 플러그인 전체 목록을 아래 Atlassian Plugin Exchange 에서 확인해 보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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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개선 및 수정사항

JIRA 5.0 으로 신규 혹은 업그레이드 하는 경우, JIRA는 What's New in JIRA ... 다이얼로그 박스를 보여주어 해당 버전의 JIRA 가 제공하는 새로운 기능의 요약내용을 보여줍니다.

(tick) 이 다이얼로그 박스는 다시보지 않기 체크박스를 클릭하여 JIRA 접근 시마다 보여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용자아이디의 드롭다운 메뉴에서 다시 What's New 를 선택하여 다시 볼 수 있습니다.

JIRA 5.0 에서 해결처리된 이슈들의 목록은 여기를 클릭 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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